▶학과의 비전
부산대학교 물리학과에서는 경쟁력 있는 우수 연구 인력들을 체계적이며 국제적인 안목을 지니도록 고도로 훈련시켜서, 첨단 과학 지식 주도형의 국가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선진 과학 기술 인력을 양성하고, 나아가 양성된 고급 인력들이 부산 지역을 혁신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고자 한다. 궁극적으로 우리 학과에서 추구하는 목표가 이루어질 경우, 국가 균형 발전에 크게 이바지하리라 사료된다. 이러한 비전 설정 하에 부산대학교 물리학과에서는 특성화하고자 하는 물리학 세 분야 (응집 물질 물리 및 광 물리 분야, 다체계ㆍ통계물리학 및 전산생물물리 분야, 핵입자 물리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고급 인력양성을 목표로 한다.
▶우수인력양성
이러한 우수 과학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서는 세 가지 중요한 사실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첫째, 물리학의 기초 및 원천 과학 지식에 대하여 우수한 교육을 실시하여 후속 연구 인력의 연구 능력을 향상시켜서 학문 발전에 크게 기여하도록 한다. 둘째, 이와 같은 기초 학문의 탄탄한 교육에 힘입어 응용 분야의 고부가가치 창출에도 가시적이고 실질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산업체 응용과학의 분야에서도 신진 과학 인력들이 경쟁력을 지니고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한다. 셋째, 부산광역권 (부산, 울산, 경남) 지역의 기초 과학 및 첨단 기술의 교육, 연구 및 산업체 응용에 있어서 구심체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도록 주변 대학뿐만 아니라 지역 혁신 주체인 지역 산업체 및 부산광역시 사이에 상호 협조 및 보완하는 체계를 구축하여 과학 기술을 통한 지역 혁신을 주도하고자 한다.
물리학과는 부산 경남 지방의 과학 기술의 진흥을 통하여 물리학을 기반으로 한 교육 및 연구 인력의 체계적이고 수월성 교육, 국제적 경쟁력을 갖춘 연구 역량 수립, 특성화된 연구 중심 체제 확립 및 발전, 그리고 국제적인 수준의 선진 교육 및 연구 제도를 확립할 것이다.
물리학과는 부산 경남 지방의 과학 기술의 진흥을 통하여 물리학을 기반으로 한 교육 및 연구 인력의 체계적이고 수월성 교육, 국제적 경쟁력을 갖춘 연구 역량 수립, 특성화된 연구 중심 체제 확립 및 발전, 그리고 국제적인 수준의 선진 교육 및 연구 제도를 확립할 것이다.
▶물리학과의 자구노력
부산대학교 물리학과는 인구인력 및 학생의 수도권 집중이라는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부단한 자구노력을 기울여왔다. 그 노력의 일환으로 학부생 인턴 제도를 도입하여 학부 3, 4학년 학생들이 연구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여 향후 대학원에 수월하게 진학할 수 있도록 힘써 왔다. 또한, 지역의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Open Lab과 같은 물리학 관련 행사들을 매년 개최하여 부산 경남 지역의 중고교 학생들이 부산대학교 물리학과에 진학하도록 유도하고 적극적으로 물리학 연구를 홍보하여 물리학 지망생의 저변을 넓히는 노력을 기울여 왔다. 뿐만 아니라, 부산대학교 물리학과에서는 학과 교수나 학과 출신 물리학자들이 우수한 연구 성과를 얻을 때마다 지역 언론을 이용하여 지역 사회에 부산대학교 물리학과의 우수성과 함께 물리학에 대하여 홍보해 왔다. 이러한 일련의 노력의 결과로 최근에는 지역 고등학교 학생 중에서 물리학과를 지망하는 학생들의 비율이 점점 높아지고 있으며, 대학원 진학률도 크게 개선되는 등, 긍정적인 효과를 얻고 있다.
동시에 부산대학교 물리학과에서는 자구노력의 일환으로 백화점식으로 학문 분야를 나열하지 않고 국제적인 경쟁력이 있는 소수 분야에 대하여 선택과 집중의 원칙을 적용하여, 응집물질물리학과 핵-입자 물리학 분야에 학과의 역량을 집중하였다. 특히, 이 분야들을 위하여 교수 충원 및 연구기자재 확보, 연구소 설립 등 국제적으로 경쟁력 있는 교육 및 연구 인프라를 구축하는 데 힘써왔다.
물리학과는 이러한 자구노력의 결과, 교육 및 연구부문에서 많이 향상되어 교수 및 학생 수, 연간 석박사 인력 배출 수, 논문 수 등에서 벤치마킹하는 미국의 University of Pennsylvania 물리학과와 비교하였을 때 그 양에 있어서는 비슷한 수준에 도달하였다. 미국 및 일본의 저명한 연구그룹으로 장기 파견 중인 박사과정 학생들은 최근 Physical Review, Nature, Science와 같은 최우수 급의 저명 학술지에 논문을 투고하여 출판하였거나 심사 중에 있는 등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중입자 충돌에 관한 국제 공동 프로젝트인 미국 브룩헤이븐 연구소의 STAR 프로젝트와 유럽핵입자물리연구소 CERN의 ALICE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실험을 수행중인 학생이 큰 성과를 얻고 있고, 세계적인 실험 결과들을 지속적으로 창출하고 있다.
동시에 부산대학교 물리학과에서는 자구노력의 일환으로 백화점식으로 학문 분야를 나열하지 않고 국제적인 경쟁력이 있는 소수 분야에 대하여 선택과 집중의 원칙을 적용하여, 응집물질물리학과 핵-입자 물리학 분야에 학과의 역량을 집중하였다. 특히, 이 분야들을 위하여 교수 충원 및 연구기자재 확보, 연구소 설립 등 국제적으로 경쟁력 있는 교육 및 연구 인프라를 구축하는 데 힘써왔다.
물리학과는 이러한 자구노력의 결과, 교육 및 연구부문에서 많이 향상되어 교수 및 학생 수, 연간 석박사 인력 배출 수, 논문 수 등에서 벤치마킹하는 미국의 University of Pennsylvania 물리학과와 비교하였을 때 그 양에 있어서는 비슷한 수준에 도달하였다. 미국 및 일본의 저명한 연구그룹으로 장기 파견 중인 박사과정 학생들은 최근 Physical Review, Nature, Science와 같은 최우수 급의 저명 학술지에 논문을 투고하여 출판하였거나 심사 중에 있는 등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중입자 충돌에 관한 국제 공동 프로젝트인 미국 브룩헤이븐 연구소의 STAR 프로젝트와 유럽핵입자물리연구소 CERN의 ALICE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실험을 수행중인 학생이 큰 성과를 얻고 있고, 세계적인 실험 결과들을 지속적으로 창출하고 있다.
▶비전, 목표, 사업추진내용
물리학과는 교육 부문, 연구 부문, 대학원 특성화 부문, 제도 개선 부문에 있어 분야별로 뚜렷한 비전을 세우고 차질 없이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세부 로드맵을 아래의 표와 같이 제시한다. 또한, 아래의 비전을 나타내는 그림과 같이
창조적 지식 국가 구현과
지방화 분권화를 통한 국가 균형 발전이라는 커다란 비전을 가지고
세계적 수준의 우수 인재 양성을 위한 체계 구축과
지역 전략 산업과의 협력 체계 구축이라는 구체적인 목표를 달성하고자 한다. 이 목표를 이루기 위하여
수월성 교육,
국제적 연구,
연구 중심 특성화,
선진적 제도 확립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각 세부 목표에 대한 실행 목표는 아래의 표의 사업 비전 추진 내용에서 찾아볼 수 있다.
부산대 물리학과의 비전 (도해)
▶학과의 비전(표)
(*각 분야의 상세 내용은 제목을 클리하면 됩니다.)
분야 | 분야별 사업비전 | 사업추진내용 |
---|---|---|
1) 교육 부문 (인력양성) | 세계적 수준의 우수인재 양성 | 교육 과정 개편 |
연구지도 방식 개편 | ||
지도학생수의 최적화 | ||
지도자적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 | ||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 ||
교육의 국제화 | ||
실천적 지도자, 개방적 지식인, 협동적 봉사인의 자격을 갖춘 인재 양성 | ||
대학원생 학술활동 지원 | ||
지역전략 산업 연계 강화 | ||
대학원의 교육 환경 개선 | ||
2) 연구 부문 | 국제적 수준의 경쟁력 있는 | 대학원의 연구 인프라 개선 |
연구 결과 창출 | 연구환경 개선 및 자발적동기 부여 | |
국제 사회에서 학과의 인지도확대 | 국제적 연구 활동 활성화 | |
특성화 분야 연구력 확대 | ||
3) 대학원 특성화부문 | 신진 우수교수 인력 채용 및 배출 | 교육/연구 분야의 선택과 집중 |
대학원생 유치 노력 | ||
연구 중심 대학 정립 | 우수교수 확보를 위한 노력 | |
학과 내 경쟁체제구축 | ||
특성화 분야에서 국내 최고 및 국제적 인지도 있는 경쟁력 확립 | ||
대학의 물적 투자 유도 | ||
4) 제도개선 부문 | 교육 및 연구의 수월성 및 효율성을 | 대학원의 교수 여건을 벤치마킹 |
극대화 하기 위한 제도의 개선 | 대학기준에 맞게 향상 | |
경쟁을 통한 연구의 질적양적 | ||
연구비 관리의 투명성 및 효율성 확보 | ||
수준 향상 | ||
국제 협력을 통한 연구수준향상 | ||
연구비 관리의 투명성/효율성 확보 | ||
엄밀한 교수업적 평가 및 인센티브제 도입 | ||
교수업적 평가 시스템의 개선 | ||
연구경쟁유도를 위한 인센티브제 | ||
국제적 수준에 의한 학과 자체 평가 기준 확립 | ||
학과 자체 평가 시스템 | ||
5) 지역혁신 부문 | 지역발전을 선도하는 인재양성 | 부산지역 산업인력 양성 |
학과 특성화 분야를 이용한 | ||
지역혁신 개발에 기여 | ||
부산시 10대 발전에 기여 | ||
지역 산업 종사자 및 일반인을 | ||
자립형 지방화의 과학기술적 | ||
위한 교육 | ||
토대 구축 | 지역산업을 고려한 교과과정개선 | |
지역 사회로의 재교육 체재 구축 | 지역 혁신 주체간의 | |
R&D 클러스터 육성 | 협력 네트워크 구축 및 강화 |